정상에서 IT를 외치다

[개발자들의 축제] 2018 Devfest Seoul 본문

컨퍼런스

[개발자들의 축제] 2018 Devfest Seoul

Black-Jin 2018. 11. 10. 15:50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랙진입니다.


작년에 이어 2018 DevFest Seoul에 다녀왔습니다. 작년보다 많은 부분이 업그레드 되어 정말 개발자의 개발자에 의한 개발자를 위한 축제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럼 다녀온 후기를 포스팅 하겠습니다. go go ~!~!

위 DevFest 홈페이지의 내용과 같이 개발자들간의 커뮤니티를 위한 축제입니다. 장소는 세종대 광개토관 B2 입니다.


Time Table 은 여기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세종대 광개토관으로 가기 위해서는 7호선 어린이대공원역 6번 출구로 가야합니다.


광개토관 입구에 붙여있는 Devfest 의 현수막!!! 12시~13시 까지 등록시간인데 저는 딱 12시에 도착했습니다.


  

1층 부스에서 위와같이 QR 코드나 핸드폰 번호를 통해 체크인을 했습니다.


  

지하 2층으로 내려가는길에 있는 배너 입니다. 이번 세션은 층별로 진행되었습니다. 트랙 A ~ D 까지 다양한 세션이 준비되어 있었고 번외로 코드랩과 명상 세션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세션이 시작되기 전에 각 부스에서 주는 기념품을 챙기기 위해 12시에 미리 도착했습니다! 그럼 무슨무슨 부스가 있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왼쪽 위부터 카카오페이, 요기요, 뱅크샐러드, 크랙커나인, 구글부스, 우먼테크 입니다.


  

위 알고리즘 사진은 행사장 중간중간에 붙여 있던 알고리즘 문제입니다. 저는 봐도 하나도 모르겠는데 여러분은...? 이렇게 행사가 시작되기전 부스를 돌아보고 기념품도 받으면서 본 행사를 즐길 준비를 했습니다. 그렇게 1시가 되어 키노트 세션 시작!!


키노트 시작 전 B2 광개토관 모습


이번 행사는 입구마다 도움이 분이 위 팔찌를 착용했는지 확인했습니다. (저번 행사에는 없었는데 이번에 확인하는 걸 보니, 무단으로 행사에 참여했던 사람이 많았었나 봐요....아니면 행사 참여자를 구분하기 위한 용도?)


keynote 

  • 양희찬

세션 소개

- Web FrontEnd 

- Mobile(Android, Flutter)

- Machine Learning 

- Cloud 

- Action on Google

- 명상 


  • 현지원

전국에서 진행

예상 참여인원 1200+

준비 기간 177(이전 행사 보다 2 이상의 준비 기간)


피드백 내용

  • 작년에는 서울대학교 진행 나은 장소를 위해 세종대학교 선택
  • 작년 보다 다양한 기술을 위한 세션 선택
  • 참가자를 위한 이벤트를 위해 세심하게 준비(오거나이즈와 도우미의 수를 늘림, 세션, 코드랩, 명상, 커뮤니티, 부스)
  • 마지막으로 네트워킹 시간을 준비

 작년 서울대에서는 장소가 협소해 이동에 불편한 점이 많았습니다. 이번 세종대 광개토관은 작년에 비해 훨씬 넓을 공간을 이용할 수 있어 굉장히 좋았습니다. 또한 작년에는 코드랩 세션을 신청자에 한해서만 받아 아쉬운 점이 많았지만 코드랩 세션을 따로 분리하여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코드랩을 들을 수 있게 한 점이 좋았습니다. 또한 명상 이라는 쉬어가는 세션이 준비되어 있어서 여러가지 선택권을 가지고 세션에 참가할 수 있었다는 점이 더욱 축제의 분위기를 이끌어 주었습니다.




제가 들었던 3가지 세션에 대해 간략히 리뷰해 보겠습니다.

(연사에 대한 설명은 DevFest 에서 가져왔습니다.)



Data Uni-Directional Architecture in Android - 이승민


구조의 문제점

  • View 영향을 주는 State 변화가 여러곳에서 일어남
  • 비동기로 일어나는 State 변화 시점을 예상 없음
  • 모델에서 결정되는 State View 영향을 주는 격차가 있음

UDA core

  • 단방향
  • 동기적 실행
  • View State 분리

UDA 종류

  • Flux(for java script)
  • Redux(for java script)
  • MVI(for Android)

Flux

  • Facebook 만든 단방향 데이터 아키텍처
  • View -> ActionCreator -> Action -> DIspatcher -> Store -> View

Redux

  • Flux 에서 고안한 State 관리 라이브러리(프레임워크)
  • View -> ActionCreator -> Action -> Reducer -> Store -> View

MVI(Model View Intent)

  • Hannes Dorfmann 만든 Android UDA
  • View -> Intent -> Model -> View

UDA 정리

  • View 영향을 주는 State 방향으로만 수정할 있다.
  • 앞의 액션이 끝나지 않으면 액션을 실행하지 않는다.
  • Model State 변화기키고, View State 참조만 한다.

UDA 장점

  • State 관리를 보다 쉽게 하겠다
  • 여러 입력을 State 변화를 한속에서 쉽게 관리할 있다.

어느 경우에 UDA 사용할까?

다양한 input 으로 변화가 일어나는 복잡한 State 대해 사용


간단 응용

  • 데이터 흐름을 interface 에서 Store 변경 (
  • 데이터 흐름만 변경하면 UDA 라고 있습니다.
  • 변경 없이 MVP UDA 부분적으로 적용해 보다

마무리

  • Flux, Redux, MVI 잊어도 괜찮다
  • UDA Core 알아도 충분하다

발표 자료 : http://bit.ly/DevFest-UDA

허브 : https://github.com/maryangmin/GDG-Flux-Redux-MVI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안드로이드 테스팅 - 박미륵


Android Test

  • LocalTest : JVM compiler 위에서 실행
  • Instrument Test : 기기나 emulator 위에서 실행되는 Test


LocalTest

  • Unit Test
  • JUnit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테스트에 용이하다.

  •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 말하는 순수 함수는 테스트에 용이하다


순수함수?

  • 함수의 output input 영향만을 받는다.
  • input 변경하거나 외부 다른 변수의 상태를 변경하지 않는다. No side effect


테스트 코드 개선 전략

  • 테스트 불가능한 코드는 View 작성한다.
  • View 최대한 Passive(멍청)하게 작성한다.
  • 함수내부에서 테스트 외부 변수의 사용을 최대한 줄인다.
  • 함수는 input 대한 특정한 return 값을 갖게 작성한다.




세션 중간중간 쉬는시간에 요기요와 카카오뱅크에서 추첨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요기요는 무려 아이팟을! 카카오 뱅크는 라이언인형 4개를 사은품으로 준비했습니다. 아이팟을 준비한 요기요 추첨시간이 정말 핫했습니다. ㅋㅋㅋ 이런 사은품 이벤트가 축제의 분위를 더욱 즐겁게 해줬습니다.(저도 명함을 넣고 기대했었는데...아이팟 받은분 너무 부럽습니다...)





Android DataBinding for Modularization, ViewModel and Testing - 김용준

  • 레이어와 비즈니스를 구별 있는 시각이 중요하다


MVP with DataBinding

  • DataBinding 통해 presenter 의존도를 없앨 있어 자연스럽게 ViewModel 개념으로 이동


LiveData 사용시

  • binding.setLiveCycleOwener() 추가 작성


DirtyFlag mapping

  • When data is changed, mDirtyFlags is updated




마인드풀니스로 몸과 마음의 휴식을 맛보기 - 민진희


이번에는 많은 세션에 참가하기 보다는 부스에서의 커뮤니티를 통해 개발자들간의 소통을 즐기고 왔습니다. 그리고 민진희 님의 명상 세션을 듣고 싶었지만 트랙D(B1층)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몰려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장소가 좁아 줄이 길었고 도움이분들의 안내가 없어 매우 혼잡했습니다. ㅜㅠ... 다음에는 명상과 코드랩 세션에 대한 안내와 통제가 원활하게 이뤄지면 더욱 좋은 축제가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GDG에서 나눠준 스티커와 사은품 투척하고 물러가 보겠습니다. 모두 안녕~!

GDG 스티커


요건 담요!


그외 부스별 다양한 기념품과 스티커가 있었습니다. > ,. < //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