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G] Meetup at Pangyo
안녕하세요. 블랙진입니다.
오늘은 퇴근 후 GDG에서 진행하는 Meetup at Pangyo 에 다녀왔습니다.
장소는 알파돔 12층 카카오페이입니다. 이번 기회에 카카오페이 회사를 구경할 수도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입구를 지키고 있는 카카오 캐릭터들!! 그리고 떡하니 보이는 행사 마크!!
이렇게 입구를 지나 7시 30분 세션1 시작시간에 딱 맞춰 도착했습니다.
타임라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7:15 ~ 7:30
* 키노트
* 7:30 ~ 7:55
* 세션 1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디버거, 조금 더 잘 활용해보기 (안세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디버거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살펴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같이 고민해보아요.
* 7:55 ~ 8:10
* 세션 2 : Navigation 살펴보기 (안성용)
Android Jetpack의 Navigation에 대해 소개하고, App Task를 관리하는 새로운 방법을 알아봅니다.
* 8:20 ~ 8:50
* 세션 3 : 안드로이드 난독화 (김용욱)
기본적인 난독화 이론과 안드로이드에서의 난독화를 살펴봅니다.
* 8:50 ~ 9:05
* 세션 4 : 카카오톡 샵탭의 Clean Architecture 적용기 (케빈)
세션1을 발표하신 안세원님은 2018 드로이드나이츠에서 지금은 ConstraintLayout 시대를 발표하신 분이었습니다:)
이 발표를 듣고 ConstraintLayout을 공부하고 적용했었는데 이번 발표를 듣고 디버거를 좀 더 활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IntelliJ 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디버거에 대해 발표해 주셨고 이에 대한 내용은 깃허브 샘플 및 블로그에 자세히 공유되어 있습니다.
세션 모두 짧은 시간에 내용을 담으러고 하니 그냥 "이런거구나" 라는 느낌을 받으며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전리품이라 하면 카카오페이 굿즈정도? 그리고 퇴근 시간이라 샌드위치가 준비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렇지만 판교는 역시 멀다... 세션 종료 후 네트워킹 시간이 있었지만 저는 빠르게 집으로 향했습니다.
세션1 디버거와 세션4 Clean Architecture 는 관심이 있는 내용이라 비록 발표는 짧았지만 저에게는 큰 영향으로 다가왔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것들을 마무리 하면 이부분을 공부해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