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에서 IT를 외치다

[DROID KNIGHTS] 안드로이드 중급 컨퍼런스 본문

컨퍼런스

[DROID KNIGHTS] 안드로이드 중급 컨퍼런스

Black-Jin 2018. 4. 24. 00:44
반응형

안녕하세요~!


4월 22일 일요일 오전 9시 부터 오후 6시까지


코엑스에서 진행한 안드로이드 중급 컨퍼런스 드로이드 나이츠에 다녀왔습니다.




코엑스에 가기 위해서는 2호선 삼성역 또는 9호선 봉은사역에서 내리면 되요.


저는 9호선이 가까워서 봉은사에서 내렸어요. 내리면 친절하게 7번 출구에 코엑스가 있다고 적혀있네요 :)




코엑스 4층 드로이이드 나이츠 행사장에 도착했는데요. 매표소 쪽에 5개의 회사 부스가 있었는데 행사 시작전에 사람들 엄청 바글바글 했습니다. 참고로 회사는 'Remember' , 'LINE' , 'Coupang' , 'Hyper Connect' , 'eBrain' 이렇게 있었어요.


저도 5개의 회사를 돌면서 열심히! 기념품을 챙겼답니다. 




짜잔! 귀여운 안드로이드와 고양이가 있는 포토존이 있었어요. 사진에는 안보이지만 칼과 물약이 저 뒤에 숨겨져 있답니다.



입장할 때 기념품을 받았는데 그중 라벨지가 붙어있는 물병이 대박 입니다. 총 3가지 맛이 있는데 제가 받은것은 빨간맛


ㅋㅋㅋㅋ 버그를 없애는 맛!! 저혼자 다 마셨습니다.


이렇게 정신 없이 구경하다 보니 발표 시간인 10시가 되었습니다.


아래 드로이드 나이츠 설명과 관련된 사진은 모두


2018 드로이드 나이츠 공식 사이트인 https://droidknights.github.io/2018/ 에서 구해왔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위와같이 2개의 트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8개의 섹션 모두 TRACK 1 을 들었어요~!



세션 1 No More Fragment. No More Activity




GrabTaxi는 글로벌 기업으로 동남아 쪽에서는 우리나라와 같이 최신 스마트폰을 쓰는 사람들이 적고 듣도 보지도 못한 기업들이 만든 스마트폰을 쓰는 비율이 40% 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낮은 버전과 성능까지 호환될 수 있게 만들다 보니 많은 수의 Activity 와 Fragment를 없애고싱글 액티비티 구현을 했던 경험에 대해서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세션 2 Next Step Architecture



세션 2에서는 두분이서 함께 발표를 했습니다. 캐시슬라이드는 6년 동안 사랑받고 있는 앱인데요. 지난 6년의 시간동안 다양한 안드로이드 버전에 맞춰서 업데이트를 하고 그 과정에서 오래된 기존 시스템을 어떻게 개선해 나가고 노력했는지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또한 새로 캐시슬라이드에 합류하게된 정현지 개발자님의 리얼 경험담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세션 3 Paging Library. 그것이 쓰고싶다



카카오플레이스를 개발하신 카카오 전 개발자 한정일님의 발표입니다. Recycler View 만 사용했던 저에게는 Paging Library 가 무척 생소했습니다. 한정일님의 발표를 듣고 나서는 나중에 이 Paging Library 를 사용하여 List View 를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세션 4 지금은 ConstraintLayout 시대



개인적으로 정말 좋았던 강연이였습니다. RelativeLayout 과 LinearLayout 으로 정말 별의별 짓을 하며 개발을 했었는데 이렇게 좋은 Layout 이 있었는지 생각도 못했습니다.  이번 강연을 듣고 나서는 바로 ConstraintLayout 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세션 5 Firebase Dynamic Link로 사용자 유입시키기



사람은 정보가 중요합니다. 이번 강연에서 Firebase 의 Dynamic Link 기능을 알게되서 정말 좋았습니다. 컨텐츠나 상품 공유시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자를 유입시킬 수 있는 정말 정말 강력한 도구입니다. 꼭 쓰세요 두번 쓰세요.




세션 6 RxJava 적용 팁과 트러블 슈팅



RxJava 에 대한 지식다 다소 부족하여 저한테는 매우 어려운 세션이였습니다. 코드 위주의 설명을 해주셨는데..

저는 어려웠습니다. ㅜㅠ ,, Rx 열심히 하겠습니다.





세션 7 Android Test



 개발을 하면서 테스트의 부족으로 앱을 몇번이나 재 업데이트 한적이 많았습니다. 구글스토어에 릴리즈 했을 때 제발 제발 버그가 없기를 빌면서 매번 마음을 졸였습니다. 이 강연은 그런 문제를 해결하고 좀더 나는 개발자가 되기 위한 안드로이드 테스트 패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세션 8 내가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되었을 때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것들 



자~! 드디어 긴 시간이 지나고 마지막 세션에 도달했습니다. 이 강연은 이제 중급 개발자로 올라갈려고 하는 저한테는 정말 비옥같은 세션이였습니다. 발표내용도 준비를 많이 해오신 티가 팍팍 났습니다. MVP 와 MVVM 에 대해 설명해 주시며 중급 개발자로 나아가기 위한 팁과 기술들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발표 중 유용한 링크가 소개된 자료를 몇개 찍었습니다. 

(모든 발표자료는 드로이드 나이츠 공식 사이트 및 페이스 북에 올려주신다고 했습니다.)



https://medium.com/@justfaceit


안드로이드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한 내용을 공유해 주신다고 하니 5월 5일 위 링크로 꼭 찾아뵙겠습니다.



자동으로 모든걸 만들어 주는 안드로이드 아키텍쳐에 대해서도 짧게 소개해 주셨습니다.


https://github.com/kiuchikeisuke/Android-Studio-CleanArchitecture-template-forKotlin



마지막으로 NextBeat 구인 광고를 해주셨습니다.^^


자~! 이렇게 모든 세션을 다 들었습니다.!! 정말 대학교 0교시 부터 6시 풀 수업을 들은 기분이였어요.


그치면 많은걸 배우고 갈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였습니다.


그리고 컨퍼런스에서 빠질 수 없는 또하나의 재미! 바로 기념품을 자랑하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총총



드로이드 나이트 티셔츠와 가방입니다.

가방 안에는물과 간단한 간식 그리고 스티커가 있었어요.



드로이드 나이츠 스티커와 뱃지 입니다.



이거는 쿠팡에서 받은건데요. 뒤에 저게다 줄 공책들 입니다. ㅋㅋㅋ

볼펜과 간지나는 가죽 가방을 받았어요 :)



라인에서는 스티커, 캐릭터 공책과 볼펜이였는데요. 선택해서 1개만 가질 수 있었어요

저는 라이언 볼펜을 득템 했습니다.


대한민구 대표 명함 국민 앱! 리멤버 에서는 샤오미 보조 배터리를 받았답니다.



이렇게 중급 안드로이드 컨퍼런스 드로이드 나이츠에 대한 후기를 작성하였는데요.

컨퍼런스를 다녀 올 때 마다 안드로이드 의욕이 불타오르는 것 같습니다.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즐겁게 코딩합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