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에서 IT를 외치다

Day23 - 당신의 정체성을 만든 오래된 습관은 무엇인가요? 본문

한달어스/한달기록

Day23 - 당신의 정체성을 만든 오래된 습관은 무엇인가요?

Black-Jin 2020. 12. 15. 19:28
반응형

당신의 정체성을 만든 오래된 습관은 무엇인가요?




글쓰기와 개발


 > 습관은 정체성과 관련이 있다


정체성에 대해 생각해 보기 위해서는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대해 알아야한다. 그리고 이 주제는 현재 당신의 전문성은 어느 단계에 위치하고 있나요? 에서 이미 생각했다. 나의 성장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개발자가 되고 싶다. 이를 위해서는 혼자만의 성장이 아닌 같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나의 성장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고 나또한 자극을 받을 수 있다. 지난 3년동안 사수없이 혼자 개발을 했었고 그 과정에서 힘든 점도 많았고 의지도 목표도 점점 약해지기 시작했다. 이때 시작한게 블로그이다. 내가 공부한 걸 글을 통해 사람들에게 공유하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동기를 얻을 수 있었고 지금까지도 글을 쓰고 있다. 예전만큼 자주는 아니지만 새로 배운 내용이나 공유하고 싶은 부분을 꾸준히 글로 남기고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동아리에 가입해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는 중이다. 동아리에서는 매일 공부하고 성장하는 개발자들이 많다. 그런 환경에 같이 개발을 하다보니 이는 나의 습관이 되었다. 그렇게 나에게는 글쓰기와 개발이라는 습관이 생기게 되었다.



달리기


달리기는 예전부터 좋아했지만 습관으로 만들지 못했다. 꾸준히 하는건 3~4일을 가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한달 넘게 일주일에 4~5번씩은 달리고 있다. 나는 달리기라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매일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공유하고 있다. 그리고 '좋아요'라는 피드백이 나에게 꾸준히 달리게 하는 힘을 주는 것 같다. 


> 습관이란 '자기 정체성'과 '내가 속한 그룹의 정체성'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그동안 크고 작은 습관들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지만 대부분 실패 했다. 하지만 성공했던 습관은 대부분 주변 환경을 바꿀 때 이뤄낼 수 있었다. 비록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이란 책을 읽지 않았지만 습관을 만드는데 있어서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의미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경험으로 느꼈다.



📖 추천 서적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