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에서 IT를 외치다

Day24 - 당신만의 한 단어는 무엇인가요? 본문

한달어스/한달기록

Day24 - 당신만의 한 단어는 무엇인가요?

Black-Jin 2020. 12. 16. 22:45
반응형

당신만의 한 단어는 무엇인가요?




[가이드 1,2] 나만의 한 단어 후보 나열하기, 아직 못 찾았다면 다른 방법으로 시도하기

리더님이 제시해준 여러 단어 중 몇개의 후보를 골라 보았다.


#공감, #성취, #믿음, #성장, #배움, #정직, #소통, #책임, #열정, #공유, #관심



[가이드 3] 한 단어가 아닌 것 걸러내기


1. 수단이 아닌 목적지로 나를 이끄는 단어 찾기

2. 시간이 지나면서 내 안의 핵심 가치인 한 단어는 변하지 않는다.


위 가이드에 맞춰 단어를 생각하려고 하니 단어에 나를 맞추고 있는 모습을 발견했다. 아무래도 나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단어를 찾기 위해서는 더 많은 생각과 시간이 필요한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내 이름 '이진성' 중 가운데 글자 '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1. 진압하다(鎭壓--) 2. 누르다 3. 진정하다(鎭靜--) 4. 지키다 5. 안택(安宅)하다 6. 진영 7. 요해지(要害地) 8. 눌러 두는 물건(物件) 9. 오래 10. 언제나 11. 항상(恒常)


신기하게도 지금까지 내 이름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본적이 없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나에 대해 정말 관심이 없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나는 내 이름의 관심이 없었구나."


맞다. 그리고 내 이름의 한자도 잘못 알고 있었다. 지금까지 '정직할 진'으로 알고 있었지만 오늘에서야 '진압할 진'이란걸 알게 되었다. 지금까지 '정직할 진'으로 알고 있던 것이 신기하고 그 누구 하나 질문을 던지지 않았으면 이렇게 가까운 곳에 있는 것(내 이름)도 평생을 잘못 알고 살 수도 있었구나 라는걸 느꼈다. 그만큼 내 이름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본적이 없었고 오늘의 질문이 없었다면 앞으로도 평생 없었을 것이다. 오늘에서야 내 이름의 의미를 알게 된게 신기할 따름이다.


한자를 인터넷에 검색해 보았다. '진압할 진'을 검색할 때 나오는 단어중 인상깊은 한 단어가 보였다.


鎭重

(진압할 , 무거울 )


조선일보 - 생활한자



진중은 '점잖고 무게가 있음'을 이른다. 


검색을 하면서 본 가장 인상 깊은 문구이다. 나는 이전 자기발견 글에서 '단단한 사람이 되고 싶다' 라는 말을 종종 사용했다. 그래서 인지 더욱 이 단어에 끌린 것 같다. 내 이름을 검색하다보니 '진중' 이라는 단어를 만났고, 이 단어가 내 정체성을 표현하는 단어가 될지는 좀더 두고 봐야겠다.



📖 추천 서적

한 단어의 힘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