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정상에서 IT를 외치다

[2021년 회고] 2021년을 돌아보며 본문

기타

[2021년 회고] 2021년을 돌아보며

Black-Jin 2022. 1. 11. 20:5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랙진입니다.

 

코로나와 함께했던 2021년을 간단히 되짚어 보고자 합니다.  

 

2017년 개발을 시작해 이제 2022년 기준으로 6년 차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의 성장에 많이 집중했었는데 이번 2021년은 저에게는 쉬워가는 해였습니다. 지금까지 계속 개발과 관련된 활동을 했었고 사람들을 만났지만 올해 말에는 그러기 보다는 거의 혼자만의 시간을 보냈던 것 같아요. 

 

Photo by Ben White on Unsplash

 

매쉬업 10기를 마치며

2019년 3월을 시작으로 2021년 5월에 10기를 마지막으로 매쉬업 활동을 졸업했습니다. 매주 토요일 함께 모여 작업을 했었는데 이제는 토요일 마다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되었네요. 그런데 코로나와 더불어 재택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부모님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어요. 그 과정에서 여행도 많이 다녔습니다. 그렇게 제 토요일을 공부나 성장보다는 휴식으로 채워갔습니다.

이젠 토요일날 뭐하지?

 

캠핑을 시작하다

친구의 권유로 같이 캠핑 용품을 사고 다니기 시작했어요. 아직 2번 밖에 안다녀봤지만 장비가 있으니 내년에는 더욱 많이 다닐 수 있겠죠? 

사실 도착하자마자 텐트 설치하고 저녁 준비하다 보면 금세 밤이 되더라고요. 도착하면 분주하게 움직이며 고생만 하는 것 같지만 기억에는 많이 남은 여행이었습니다. 아직 캠린이 이지만 조금씩 여행의 즐거움을 느껴가고 있습니다.

양양솔바다캠핑장
황금박취캠핑장

 

 

UPF 2021FW

UPF

2021년 쉬기만 하지는 않고 중간에 9월~12월 UPF 활동을 했습니다. 매쉬업을 하며 시작했던 개인 프로젝트를 슬슬 고도화하고 싶었지만 계속 미루고 있어 신청하게 되었는데요. 너무 부담스럽지는 않으면서 활동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신청했습니다. UPF를 하며 개인 프로젝트 '배당금 달력'을 어느 정도 성장시켰고 2022년에는 1만 다운로드 수를 기록해보고자 합니다. 올해에도 꾸준히 하는걸 목표로!

 

2021FW Dashboard

배당금 달력 소개 페이지

 

이진성의 브런치

2021년 한해동안 11편의 브런치 글을 쓰며 한 달의 한 권 정도 책을 읽었던 것 같다. 

그중 기억의 남은 책은 자기 발견과 관련된 아래 5가지 책이다.

 

에밀리 에스파하니 스미스 <어떻게 나답게 살 것인가>

그렉 맥커운 <에센셜리즘 - 본질에 집중하는 힘>

제임스 클리어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에번 카마이클 <한단어의 힘>

도리스 메르틴 <아비투스>

 

외 소설, 인문학 등등 다양한 책을 읽었다. 책을 꾸준히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안에만 머물게 두지 않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활동을 해보고 싶단 생각을 했다. 예전 독서 모임을 했었을 떄 좋았던 기억만 남아있다. 빨리 코로나가 풀리고 오프라인 모임이 활성화 되면 좋겠다.

 

한달어스

2021년 한달 자기 발견을 시작으로 올해에도 4가지 활동을 했다. 비록 한달을 매일 채우지는 못했지만 다양한 열정을 가진 분들을 만날 수 있었다. 다양한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었고 한달어스와는 초창기부터 함께 했기에 같이 성장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 한달 브런치 작가 되기

- 한달 자유 독서

- 1일 1 커밋

- 한달 브런치북 만들기

 

한달어스 유튜브

 

마무리

올해는 을 주제로 가고 싶었지만 이렇게 한 해를 돌아보니 뭔가 많은 것을 한것 같다. 하지만 나의 직업인 개발보다는 다양한 부분을 경험하는 한해가 아닐까 생각한다. 2022년에는 특별히 뭘 하겠다는 근사한 목표를 정하기 보다는 내가 하고 싶은걸 다음으로 미루지 않은 그런 한해를 보내고 싶다.

 

쉬고 싶으면 원 없이 쉬고 하고 싶은 게 있으면 준비가 되었든 안되었든 바로 시작하는 그런 2022년을 보내자!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