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에서 IT를 외치다

[구글 웹마스터] 티스토리 유입 경로 www.google.co.kr/ 확인하기 본문

기타

[구글 웹마스터] 티스토리 유입 경로 www.google.co.kr/ 확인하기

Black-Jin 2018. 8. 24. 13:50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랙진입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다 보면 유입경로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유입경로를 보면 '다음'이나 '네이버' 와 같은 사이트 에서는 경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검색으로 들어온 경우 www.google.co.kr/ 만 뜨고 어떤 경로로 유입 되었는지 확인 할 수가 없습니다.





제 유입경로 중 일부인데 www.google.co.kr/ 은 어떤걸 의미하는 걸까요??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구글 웹마스터 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1. 구글 웹마스터에 접속합니다.


구글웹마스터 링크


구글 로그인이 안되어 있을 경우 로그인 접속 창이 나옵니다. 그럼 로그인 먼저 해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로그인이 되어 있다면 바로 2번을 따라해 주시면 됩니다.





2. 본인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미리 설정해 둔 사이트가 없는경우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제 티스토리 주소인 http://black-jin0427.tistory.com/ 를 입력한 후 '속성추가' 버튼을 눌렸습니다.





3. Search Console 구글 에널리틱스 계정을 사용합니다.


잠깐) 확인을 누르기 전에 구글 에널리틱스 페이지에서 소유권을 확인 받으셔야 됩니다!

소유권 확인이 안된 상태에서 누르시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다음 사이트의 소유권을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4. 구글 에널리틱스 페이지로 이동하여 소유권을 확인합니다.


구글 에널리틱스 페이지 이동


위 링크로 이동하게 되면 구글 에널리틱스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만약 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가입부터 진행해 주셔야 됩니다.




_가입이 안되어 있는 경우


위와 같은 정보를 입력하셔야 됩니다. 각각의 정보가 어떤걸 의미하는지 궁금하시면 이 페이지를 확인해 주세요




_가입되어 있는 경우




가입이 되어 있는 경우 '정상에서 IT를 외치다' (제가 설정한 블로그 이름) 에서 '추적 코드' 를 클릭해 줍니다.





5.  범용 사이트 태그 복사 한 후 본인 티스토리 HTML 태그에 추가해 줍니다.



위와 같이 추적 정보 - 추적 코드 에서 태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 중간 웹사이트 추적에 적혀있는 코드(빨간 박스 안에 코드) <script> ... </script> 를 복사한 후 본인의 티스토리로 이동합니다.





6. 범용 사이트 태그를 티스토리 HEAD 태그에 추가해 줍니다.




본인의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왼쪽 태그들 중 꾸미기 - 스킨편집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스킨 편집 화면에서 html 편집 버튼을 누릅니다.


<head> ... </head> 태그 사이에 복사했던 범용 사이트 태그 를 추가해준 후 저장합니다.





7. 3번에 설명 했던 Search Console 로 다시 이동후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짜잔!! 위와 같이 소유자임이 성공적으로 확인 되었다고 나옵니다.





8. 1번에 설명 했던 구글 웹마스터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구글웹마스터 링크


위 작업을 모두 끝내고 구글웹마스터로 다시 이동하시면 본인의 티스토리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페이지로 이동후 왼쪽 대시보드에서 검색트래픽 - 검색 애널리틱스 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아직 트랙픽을 처리하지 않았습니다' 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위 설정이 적용 되기까지는 약 12시간의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적용 후 다음날 확인을 해보니 아래와 같이 클릭 수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참고 사이트 >


티스토리 구글 유입 설정


반응형
Comments